전환율을 높이는 방법을 적용해 보았다면, 최종적으로 전환율이 올랐는지 확인해봐야 되겠죠.
이탈률이 낮아졌어도, 전환율이 높아지지 않았다면 사업성과에 연결되는 개선이라고 말할 수 없어요.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여 반드시 전환율을 확인합니다.
- 전환율>목표>개요 : 전환율수와 전환율을 확인 가능.
- 기간을 비교해서, 특정기간과의 차이를 확인 할 수 있다.
이것보다도, 사이트 개선전.후의 수치를 비교해서, 전환율수의 변화를 확인하세요. 전환율이 높아졌다면 이번 변경은 사업 성과에 공헌했다고 판단됩니다.
1) 전환율을 측정하려면 목표를 설정한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려면 반드시 해야하는 게 목표설정이다. 목표=전환율이므로, 목표설정을 하는 것으로 전환율의 측정이 가능하게 됩니다. 단, 목표설정이라고 해도 웹사이트 종류별로 다릅니다. 어떤 목표설정을 해야 하는 지는, 비지니스의 목표부터 세우고, 세부목표를 세우는게 포인트이다.
웹사이트 종류 | 비지니스 목표 | 웹 사이트의 목표 |
EC사이트 | 상품의 판매 | 상품의 구입 |
BtoB사이트 | 계약 | 문의받기 |
채용사이트 | 채용 | 지원하기 |
회원사이트 | 회원수 UP | 회원등록 |
미디어 사이트 | 광고판매 | 페이지 뷰 수 |
EC사이트 에서는 웹사이트에서의 전환율이 직접 비지니스 목표로 직결되지만, 다른 사이트의 경우에는 비지니스 목표과 웹사이트의 목표가 달라서, 비지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웹사이트의 역활을 정한다.
예를 들어, BtoB사이트는 계약 전에 상담이 있다. 그 상담을 따내기 위해 웹사이트에서 문의를 받는다. 이에따라 이때의 웹사이트의 목표는 문의 받기가 됩니다. 이 포인트를 확실히 정리해서 구글애널리틱스에서 목표를 설정하자.
2) 4개의 목표 타입
구글 애널리틱스의 목표 타입에는 4개의 타입이 있다.
목표타입 | 전환율의 정의 |
도달 페이지 | [문의하기 완료] 페이지라는, 특정 페이지가 표시 될 경우 |
체류시간 | O분간 웹 사이트 내의 페이지를 보고 있을 때 |
페이지뷰 수 | 웹 사이트에 와서 O페이지 이상 봤을 때 |
이벤트 | 특정한 [이벤트]가 일어났을 때 예) 'PDF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했을 때' 등 |
사이트의 특성에 따라 반드시 목표설정을 합시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목표설정을 함으로써 처음으로 전환한 세션(방문)의 수가 취득 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또 전환한 세션과, 하지않은 세션에의 행동이력도 비교 할 수 있도록 되어있으므로, 분석에는 빠져서는 안되는 중요한 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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