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사이트의 과제를 개선한다는 것도 매우 중요하지만, 과제 유무에 관계없이 적절한 설정만으로도 전환율을 높여주는 항목이 존재한다.
14가지 체크 리스트를 소개할게요
1. 모바일 대응
1) 개요
모바일 단말기에서 웹사이트를 열었을때, 스마트폰에 최적화 된 페이지가 표시 될 수 있도록 한다.
2) 안 했을 경우 리스크
유저빌리티와 SEO양면에서 마이너스가 된다.
모바일 대응이 안된 웹 사이트를 유저가 스마트폰으로 이용하게 되면, 유저는 문자가 안 읽히거나, 이미지가 보기 힘드는 등의 불편함을 강하게 느낀다. 또 구글은 2019년 부터 모바일용 페이지를 토대로 검색순위를 결정하는 모바일 퍼스트 인덱스를 채용하고 있다. 이로 인해 모바일에 대응하지 않은 페이지는 검색엔진으로 부터 마이너스 평가를 받게 된다.
3) 포인트
구글 서치 콘솔의 모바일 유저빌리티를 활용하면, 스마트폰 대응에 있어 문제가 없는지, 문제가 있다면 '텍스트가 너무 작아 읽기 힘듦니다' '클릭 가능한 요소가 서로 가깝습니다' 등, 어떤 문제가 있는지, 또는 해당부분을 클릭하면 어느 페이지에 문제가 있는지를 알려준다.
2. <title>태그나 <meta> 디스크립션 태그를 활용한다.
1) 개요
검색결과 화면에 있어, 페이지 타이틀과 설명문은 중요한 역활을 가진다. 유저가 링크된 사이트에 어떤 컨텐츠가 있을지 예상하고, 클릭 할지 말지를 판단한다.
2) 안 했을 경우 리스크
페이지 타이틀과 설명문을 활동하지 않았을 경우, 페이지 내의 컨텐츠로 자동으로 작성되어서, 소구하고 싶은 내용과 다른 표시가 될 가능성이 크다. 그렇기 때문에 페이지로 유입되는 클릭이 낮아질 가능성이 높아진다.
3) 포인트
<title>태그나 <meta>디스크립션 태그는 검색유입에 큰 영향을 주는 중요한 포인트이다. 우선은 적절히 설명하는 것부터 시작해봅시다.
<title>태그는 검색결과 화면의 페이지 타이틀이 된다는 걸 염두하고 설정한다.
- 간결하고 전달되기 쉬운 타이틀로 하고, 불필요한 정보는 생략한다
- 페이지별로 고유 타이틀을 붙여준다.
<meta>디스크립션 태그는 검색결과 화면의 설명문에 표시 된다는 걸 염두하고 설정하자.
- 컨텐츠 내용을 간결하게 요약하여, 유저의 관심을 끌 수 있도록 한다.
- 각 페이지별로 개별 설명을 만들어 주는게 이상적이지만, 페이지 수가 방대하여 어려울 때에는 인기 페이지부터 시작해보자.
'공부하고 기록하기 > UXUI'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환율 높이기] 4.확실한 성과로 이어지기 위한 추천 '웹 테스트'① (0) | 2022.10.17 |
---|---|
[전환율 높이기] 3. 히트맵 이용하기 (0) | 2022.10.16 |
[전환율 높이기] 2. 전환율을 확인 하는 방법 (0) | 2022.10.14 |
[전환율 높이기] 1. 메인 비쥬얼을 변경 했을 때 측정 방법 (0) | 2022.10.13 |
UX/UI디자이너의 커리어는 어떻게 쌓아가야 할까 (0) | 2022.09.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