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디를 변경하면 좋을까?
메인 비쥬얼은 A패턴, B패턴, C패턴 어떤게 좋을까?
이에 답을 얻기 위한 좀 더 확실한 방법은, 유저에게 준비된 패턴을 보여주고 선택하게 하는 것일 거다.
이런 생각에서 착안해 테스트를 실행해 보는게 웹 테스트이다.
여기에서는, 웹 테스트의 중요성부터 무료로 이용 가능한 구글 옵티마이즈를 사용한 웹 테스트의 활용방법을 알아볼게요.
1. 웹 테스트의 중요성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웹 사이트를 개선 한다고 해도, 반드시 좋은 결과가 나올 거라고는 단정 지을 수 없다.
예를 들어, 버튼의 색을 빨강으로 할지 파랑으로 할지, 링크의 텍스트는 어떤 내용으로 강조할지 등, 어떤 게 보다 많은 전환율로 연결 될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준비 과정에서 사내에서 의견이 나뉘거나, 상사의 취향으로 실제로는 성과에 연결되기 어려운 쪽이 채택되는 등, 이런 답답한 경험 해 본 적 있지 않으세요?
그럴 때는 사전에 테스트를 해보는게 좋겠죠. 실제 웹 사이트를 이용하는 유저에게 어느쪽의 크리에이브가 전환율에 연결될지 선택하게 하자. 그렇게 해본다면, 전환율로 연결되는 확실한 사이트 개선이 행해질 뿐 아니라, 상사의 취향과 정성적 지표로 부터 벗어날 수도 있고, 크라이언트와의 미팅에서 합의를 얻기도 쉬워질 것이다.
2. 구글 옵티마이즈란
구글 옵티마이즈는 구글이 제공하는 웹 테스트 툴이다. 구글 옵티마이즈의 매력은 뭐라해도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테스트 패턴 작성에 있어 프로그램을 잘 모르는 사람도 브라우저 상에 블로그를 편집 하는 것과 같은 텍스트 추가, 편집이 될거나, 간단하게 클릭 드래그 만으로도 이미지를 이동 하거나 제거 할 수 있다.
또, 타겟 설정에 있어, 어떤 부분을 테스트 할 지, 테스트 하는 대상을 고를 수도 있다. 테스트의 타입도 풍부해서 A/B테스트를 시작으로, 리다이렉스테스트와 다변량테스트도 가능하다. 그럼 테스트의 타입에 대해 알아볼게요.
3. 테스트 타입
1) A/B테스트
웹 사이트의 특정 페이지에 있어 A패턴과 B패턴과 같이 각기 다른 컨텐츠를 준비하고, 각각의 패턴이 해당페이지에 방문한 사람에게 랜덤으로 표시되어, 어느쪽 컨텐츠가 보다 성과를 냈는지를 검증하는 테스트이다. 각 패턴을 랜덤하면서도 동시에 내보내는 시스템 이기 때문에, 외부요인의 영향을 받을 일 없이 제일 좋은 패턴을 테스트 결과로 얻을 수 있다.
2) 리다이렉트 테스트
개념은 A/B테스트과 같이, A와 B 어느쪽 패턴이 좋은지를 판단하는 것인데, 부분별이 아닌 URL단위의 테스트이다.
예를 들어, 레이아웃이 다른 2개의 랜딩페이지를 두고, 어느쪽이 효과적인지를 알 고 싶을 때는 이 테스트가 효과가 있다. 2개의 디자인이 있는 경우, 리다이렉트 테스트를 해보고, 결과가 좋은 쪽을 채용할 수 있을 것이다.
3) 다변양 테스트
몇개의 요소를 가진 패턴을 동시에 테스트해서, 보다 좋은 결과를 얻는 요소의 조합을 알아보는 테스트이다.
복수의 소구항목이 있어, 항목마다 복수의 검토할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다변양테스트를 사용하면 좋을 것이다.
랜딩페이지에 있어, 어떤 요소들로 어떻게 구성하면 최적일까를 그려볼때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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